네덜란드의 리그는 1897년에 시작되어 1957년에야 에레디비지에 리그란 이름의 통합 리그로 출범하였고 스폰서에 따라 리그 이름이 자주 바뀌었다가 현재의 이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네덜란드의1부 리그인 에레디비지에(Eredivisie)는 존경, 명예 등의 뜻을 가진 '에레'와 영어의 디비젼에 해당하는 '디비지에'의 합성어로 영광의 리그, 즉 최상위 클래스의 리그인 1부 리그를 이와 같이 지칭하고 있다.
에레디비지에에 소속된 클럽의 수는 독일의 분데스리가와 마찬가지로 18개 팀으로 구성된다.
2부 리그 역시 18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승격과 강등 방식은 다른 나라 리그들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1부 리그에서 최하위를 차지한 팀은 곧바로 2부 리그로 강등되며 16위와 17위는 2부 리그에서 2위부터 7위까지를 차지한 팀들과 플레이오프를 벌여 1부 리그에 잔류하게 될 2팀을 결정하게 된다.
한편 2부 리그에서 1위를 차지한 팀은 플레이오프 없이 곧바로 1부 리그로 직행하고 2부 리그에서 7위를 차지한 팀에게도 1부 리그로의 승격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이러한 승격 제도로 인해 2부 리그에서는 해마다 플레이오프의 한자리라도 차지하려는 팀들의 막판까지의 순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어 더욱더 흥미로운 것이 특징이다.

ADO덴하그

AZ알크마르

FC에먼

FC즈볼레

F시타르트

PSV

VVV벤로

발베이크

비테세

빌렘II

스파르타R

아약스

위트레흐트

트벤테

페예노르트

헤라클레스

헤렌벤

흐로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