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A(세리에A)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1부 리그로 1989년에 시작되어 오늘날의 구조는 1929년도 부터 갖추게 되었다.

세리에A는 80년대 중후반부터 90년대까지 전세계 축구 선수들의 엘도라도라 불리며 각 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모두 세리에A 무대에서 활약하며 최고 수준의 리그라는 자부심과 그에 따른 인기를 자랑한다.
하지만 세리에A는 지나치게 수비적이어서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이점이 세리에A만의 특징이라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세리에A는 이전에는 18개팀이 세리에 A에 참여하는 것이었지만 2004-05 시즌부터 세리에 A 참여팀의 개수가 20팀으로 확대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세리에A는 홈&어웨이 방식으로 클럽당 총 38 경기를 치르게 되며, 승리하면 3점, 비기면 1점, 지면 0점을 주는 방식으로 리그를 모두 마친 후 총 승점이 가장 높은 클럽이 우승하게 되는 풀리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리그는 8월말에 시작, 이듬해 5월로 이어져 2년에 걸쳐 한 시즌을 치룬다.
이탈리아 리그는 세리에A(1부리그), 세리에B(2부리그), 세리에C(3부리그), 세리에D(아마추어 리그)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 중 세리에C부터는 지역별로 세리에 C1과 세리에 C2로 조를 나눠 경기를 치룬다.
정규 시즌이 최종적으로 끝난 후 세리에A의 하위 3개 클럽은 세리에B로 강등되며, 세리에A의 상위 2개 클럽이 세리에A에 자동적으로 승격을 확정짓는다.
또한 2부리그의 3,4,5,6위 4개 클럽은 승격 플레이 오프를 거쳐 최종 승리한 클럽이 세리에 A 나머지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헬라스베로나

피오렌티나

파르마

토리노

칼리아리

제노아

인테르

유벤투스

우디네세

아탈란타

스팔

삼프도리아

사수올로

브레시아

볼로냐

라치오

나폴리

US레체

AS로마

AC밀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