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는 1888년부터 시작된 세계최초의 프로 축구리그로 가장 오랜된 전통을 가지고 있다.

70, 80년대 리버풀을 중심으로 전성기를 맞이했던 잉글랜드 프로축구는 85년 5월 29일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 리버풀-유벤투스전에서 39명이 죽은 헤이젤 참사로 인해 잉글랜드클럽들은 5년간 유럽 클럽대항전에 출전할 수 없게 되면서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에 잉글랜드 축구협회는 프로축구의 부흥을 꾀하고자 1992년 프리미어 리그의 출범을 결정짓고 92/93 시즌 부터 현재의 이름을 사용했다.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총 20개의 클럽이 참여한다.
한 시즌(보통 8월부터 다음 해 5월까지) 동안, 각 팀은 다른 한 팀과 두 번 경기를 치른는데, 한 번은 홈 경기장에서 한 번은 어웨이 경기장에서 시합을 갖는다.
각 팀은 시즌 당 38번의 경기를 치르고 전체 팀으로 따지면 시즌 당 380 경기이다.
시합에서 이기면 해당 팀에게 승점 3점, 비기면 승점 1점, 패했을경우는 주어지는 승점은 없다.
팀 순위는 승점 순으로 매겨지는데, 승점이 같을 경우 골 득실차, 골 다득점 순으로 순위를 매기며 각 시즌 종료 시, 승점이 가장 많은 팀이 챔피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승점이 같을 경우 골 득실차, 골 다득점을 기준으로 챔피언을 가리며 그래도 챔피언을 가릴 수 없는 경우, 제3의 중립적인 장소에서 플레이오프 매치를 갖는다. (이 경우는 아직 없었다.)
시즌이 끝나면 최하위 3개 팀은 2부리그 챔피언십 리그로 떨어지며 2부리그 챔피언십의 상위 2개 팀과, 2부리그 챔피언십의 3-6위까지 겨룬 플레이오프의 승자 한 팀이 다음 해 프리미어리그로 올라오게 된다.

뉴캐슬

노리치시티

레스터시티

리버풀

맨체스터C

맨체스터U

번리

본머스

브라이턴HA

사우스햄턴

셰필드U

아스날FC

애스턴빌라

에버턴

왓포드FC

울버햄프턴

웨스트햄

첼시

크리스탈P

토튼햄